기사 메일전송
부산대 권순복 교수, 학제간융합연구지원사업 성과와 발전방향 토론 참석
  • 기사등록 2017-12-12 17:20:07
  • 기사수정 2019-04-11 14:04:33
기사수정


▲ 부산대 권순복 교수가 학제간융합연구지원사업 성과와 발전방향 토론에 참석하고 있다


융합연구총괄센터(건국대 지식콘텐츠연구소)와 2014년부터 학제간융합연구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부산대 권순복 교수는 13일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서울에서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주최로 개최된 ‘2018 교육부 학술·연구지원사업 우수성과 교류회’에 참석하였다.

이날 행사에는 이진석 교육부 고등교육정책실장, 노정혜 연구재단 이사장, 대학 연구자 등이 참석했다. 행사는 교육부 학술·연구지원사업 우수성과 시상식, 대학 인문역량 강화사업(CORE) 수기 공모 시상식, 교육부 학술·연구지원사업 대표성과 소개 및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특별포럼 등으로 구성 및 진행되었다.

2018 교육부 학술·연구지원사업 우수성과 교류회에서는 학제간융합연구지원사업 성과와 발전방향에 대한 토론이 진행되었다. 학제간융합연구지원사업의 대표자로 참석·토론을 진행하게 된 권순복 교수(부산대학교)는 학제간융합연구지원사업의 목적과 융합연구의 필요성, 융합연구의 방향, 그리고 학제간융합연구지원사업의 향후 발전 방안에 대하여 토의하였다.

권순복 교수는 인문사회기반 융합연구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학문적 상호이해와 협력을 통해 잦은 만남과 교류가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며, 이를 체계적으로 시스템화하는 과정이 요구된다고 언급하였다. 더불어 융합연구의 성과를 바탕으로 교육적 및 사회적 환원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결과를 산출하는 것도 중요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융합연구에서의 보다 장기적인 연구지원가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는 연구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강조하였다.

한편 교육부·한국연구재단에서 지원하고 있는 학제간융합연구지원사업은 인문사회과학 중심의 학제간 융합연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2009년부터 학제간융합연구지원사업으로 전국의 융합연구팀에게 200개가 넘는 융합과제를 지원하고 있다.

지식콘텐츠연구소 개요

지식콘텐츠연구소는 녹색도서관 및 도서관공간기획사 인증기관이며 International Journal of Knowledge Content Development & Technology(영문저널) 발간 사업, 콘텐츠 및 문헌정보학 관련 각종 보고서 발간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kcdt.kku.ac.kr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7-12-12 17:20:07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책공감 사이드 배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